일지/네부캠 AI 4기(22.09.19~23.02.14)

20230213월-캠퍼로서의 마지막 밤

제로타이 2023. 2. 14. 02:22

목차

    오프라인

    화요일은 내일이지만, 네트워킹 데이이기 때문에 우리 팀은 오늘 다시 모였다. 모여서 주로 나눈 내용은 미처 정리하지 못했던 프로젝트 깃헙 리드미 정리, 현 프로젝트 추후 디벨롭 방향, 프로젝트에서 진행한 파트 공유를 통한 지식 동기화.

    깃헙 리드미는 뭐 대단하게 하지는 않고 기존에 쓴 랩업 리포트를 조금 수정해서 넣었다.

    그리고 프로젝트 디벨롭은 우리 아이디어가 꽤나 좋았으나, 기획이 중간 중간 흐뜨러짐에 따라 최종적인 프로젝트가 그다지 완성도가 높지 않다는 결론에 모두가 동의하고 어떻게 이 아이디어를 잘 뽐낼 수 있는지 고민하고 이후 방향을 모색하는 시간을 보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두 가지 방향이 나왔다. 먼저 수헌이 형의 아이디어에 맞춰 현 프로젝트를 조금 더 강화하는 방향. 부캠 서버가 닫힐 것을 고려해 미리 AWS, GCP로 마이그레이션을 진행하고 redis를 통한 캐시 서버 구현을 통해 프론트가 부담하는 데이터 부담 줄이기. 그리고 구현 방식의 변화에 따른 코드 리팩토링. 그리고 페이지 자체는 기능을 다소 차단하여 데모 페이지로 가는 방향으로 짜기로 했다. 만약 우리가 우리 본 아이디어대로 정말 구현하려면 클라우드 서버에 정말 많은 비용을 지불하는 결단을 내려야 할 수도 있게 되기에, recombee에서 repsys 데모 페이지를 만들었듯이 우리도 우리의 아이디어를 데모 페이지 서비스로 제공하자는 것. 결과적으로 프로젝트 초창기 수헌이 형과 내가 제시했던 방향으로 나아가기로 한 것이다.
    두번째 방향은 전면 오픈소스화! 텐서보드와 렉볼과 같이 사용할 사람이 로컬에서 프론트를 띄우는 방식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다. 사실 우리의 아이디어가 힘든 부분 중 하나가 사용자의 데이터를 받을 수 있게 하자는 것이었는데, 이 아이디어에서는 솔직히 백엔드나 원격 서버의 도움 필요없이 사용자의 로컬에서 모든 것을 부담지우게 하는 방향이 가능하다. 초반에 wandb를 생각하느라 꼭 우리의 서버에 사용자가 데이터를 보내야 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했는데, 이건 우리의 사고가 어느 정도 편협했던 것으로. 이 방향의 프로젝트는 사후 분석 페이지도 모든 데이터에 대해 일반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코드를 수정하고 추가적으로 연구하는 과정을 동반할 것으로 생각하는데, 완성된다면 분명 수요가 있을 수 있다고 기대하고 있다. 무조건 그렇지 않더라도 이후 부캠 recsys 도메인 후배 기수분들께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알량한 기대도 해본다.

    지식 동기화는 성훈이 형의 라이브러리 코드 공유와 상준이와 나의 수식 공유를 했다. 사실 수헌이 형과 승렬이의 코드도 공유받는 시간을 가지면 좋았겠지만 그건 시간 상 어쩔 수 없이 생략됐다. 

    티스토리 서식 바꾸기

    이건 생각보다

    재밌을지도

    프로젝트를 하면서 조금 쌓은 프론트 관련 지식을 토대로 조금 티스토리 스킨 편집을 시도하는 중이다. 여태 손으로 일일히 글자 색을 수정하는 작업을 거쳤는데 이제는 그럴 필요가 없어졌다!
    당장 CSS를 잡는 건 역시 쉬운 일은 아니었던 지라 누나에게 간단하게 도움을 받았다. 누나가 전부 초록칠을 해버리는 것을 극구 말린지라 일단 이 정도로 타협..
    내 미적 감각이 다른 사람들에게 쉬이 와닿지는 않을 것이라 생각하기도 하고 내 스타일이 대중과 다르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기에 이 정도 선에서 멈추는 게 좋지 않을까 한다. 목차 정도 넣었으면 충분히 만족이다.

    회고 및 다짐

    오늘도 집에 들어오니 11시였던 지라 피곤해서 글을 안 쓰려다가 그래도 당장 여유를 되찾은 지금 또 안 쓰기도 아깝다는 생각이 들어서 부득이하게 글을 쓰게 됐다. 해야 할 일들을 정리하는 차원에서 글을 적는 것은 매우 의의가 있다.  

    해야 할 일이 꽤 많다. 스케쥴 관리하는데는 잼병이라 조금이라도 적어가면서 하는 게 차라리 도움이 될 것 같다. 
    수강신청 - 다음주 금요일
    국장신청 - 완료
    자취방 - 다다음주까지(기숙사를 떨어질 줄이야..)
    소마 코테 준비 - sql, 알고리즘 공부. sql 빠르게 감 잡기! 프로그래머스로 공부
    포폴 - 이게 가장 중요! 내일, 모레 붙들어보자
    redis 공부 - 3일 잡고 구현 각 재면서 공부하기. 이게 되면 코드 리팩토링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됨
    gcp 공부 - 강의 보면서 정리할 수 있을 것

    적고나니까 할 게 정말 많은 기분이다. 내일부터 차근차근 준비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