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타이 2023. 2. 2. 02:28

할 게 많다

나는 이번 프로젝트 내내 무얼 시각화할지, 무얼 표현할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해왔다. 그리고 현재는 내가 무얼 보여줄지 기획을 하고 페이지 구현까지 맡고 있다 보니 시간이 계속 부족하게 느껴진다. 당장 아이템 페이지 버그를 수정하고 추가적인 작업을 더 하고 싶은데 일단 페이지를 띄우는 것이 우선이다보니 제대로 정리도 하지 못한 채 유저 페이지를 붙들고 있다.

메모리 확인

dcc.store의 문서에서는 아무리 해도 10메가 가까이 이상되는 용량을 store에 담을 수 없다고 말한다. 그래서 확인해봤는데 현재 아이템 데이터만 해도 7메가가 나가더라는 것. 그래서 혹시나 하고 코드를 짜서 store에 담아지는지 테스트를 해봤는데, 일단 잘 된다. 곰곰히 생각해보니 파일이 실행될 때 store에 저장이 된 상태로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다보니..

앗.. 더 쉬운 해결 방법이 있었다. store를 사용하는 것이 걱정됐던 점은 사실 고객의 브라우저에 부하를 주는 과정을 겪지 않을까 하는 것이었는데, 이러면 사실 걱정할 필요가 없다. 어차피 해당 페이지에서는 계속 사용되는 데이터이니까 이러한 방식으로 사용해도 문제 없지 않을까? 하는 미약한 추측을 해본다. 

lru_cache. 단골 기술면접 질문 요소이다. 공부해보라.

실행시간이나 유효id를 따져봐라. 실험 이름과 시간만 보여주면 되지 않을까? 우리가 시각적으로 보여줄 필요가 있는가?
팀으로 진행하는 것이라면 어차피 실험 번호만으로 비교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지표까지는 보여주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첫페이지에 다음! 버튼을 추가하자
위아래 버튼으로 해보라. select done보다는.

두번째 페이지. 지표당 한 그래프로 나타내는 것이 좋은가? 모든 지표 보여주고 개별 지표를 비교할 수 있게 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나온 그래프를 텍스트로 설명할 수 있으면 더 좋을 것. 간단하게 어떤 실험의 지표는 얼마얼마입니다. 
각 지표별로 가장 높은 모델을 표현해주는 것도 좋을 수도? -- 이건 어차피 이전 페이지에서 있긴 한데.

분석 페이지. 

프로필과 리스트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넣으면 좋을 수도 있다.
리랭킹에 대한 어필이 더 필요하다.

ppt로 먼저 주제와 사용고객. 전체 흐름, 구조 그림으로 그려서 보여준다.
라이브러리 코드 간단하게 보여주면서 라이브러리 사용법 알려준다.

이슈

옵션 선택하면 임베딩 그래프가 그려지면서 계속 틀이 움직인다. -> 크기를 700, 700 이런식으로 고정해서 생기는 문제일 수도 있다.

임베딩 그래프에서 선택을 하고 초기화를 누르면 선택 아이템 수가 0이 된다. 초기화를 누르면 모든 유저가 선택되도록 짰는데 의도하지 않은 동작이 나오고 있다.

전체 아이템에 대해 분석을 진행하면 그래프를 그리는 속도가 매우 느려진다. 대충 10초 이상. 이에 대한 경고 조치가 필요하다.

처음 페이지를 들어가는데 로딩이 오래 걸릴 때가 있다. 이 경우 다시 새로고침을 하거나 localhost를 127.0.0.1로 바꾸면 해결되기도 한다. 

아직 콜백을 통해 데이터를 받아오는 상태가 아니다. -> 이건 건드리면서 해결 중

회고 및 다짐

글을 쓸 생각이 들지 않는다는 것은 마음이 조급하다는 반증이다. 오프라인일 때 회고를 쓰지 못하는 것은 어쩔 수 없을 수도 있지만, 오늘은 정말 여유가 없어서 글을 쓰는 것을 꺼렸다. 사실 구현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글을 쓸 게 조금 적은 것도 있기는 한데, 오늘은 저녁에서야 티스토리에 글을 쓰기 시작했으니 뭐..